이상인T [698139] · MS 2016 (수정됨) · 쪽지

2017-02-20 23:39:17
조회수 5,853

인강은 일단 재미있고 봐야 하는걸까?

게시글 주소: https://ip1ff8si.orbi.kr/00011311947

강의가 재미있어야 하는것일까?


요즘 내가 제일 많이 하는 고민이다.


사실 인강에 들어오기 전.. 몇년동안 유명한 인강 강사들의 강의를 들어보며 내 마음속에 나도 모르게  '인강강사는 이래야 한다.'라는 선입견이 자리잡았나 보다.


5-60분 수업중에 2-30분을 농담과 자기자랑으로 담아내는 강의를 보며..


학생의 눈이 아닌 강사의 눈으로 바라봤기 때문일까?  


이런 강의를 왜 듣지? 효율성을 중시하기에 인강을 듣는 학생들일텐데.. 과연 도움은 될까??


내가 만약 인강강사가 된다면 1시간이라는 시간이 학생들에게 아깝지 않도록 온힘을 쏟아부어줘야지..라는 생각을 했었다.


잘못된 생각이었을까?


시간이 흘러.. 인강강사가 된 지금.. 난 재미없는 강의를 찍고 있나보다.


그 한시간 강의를 위해 수많은 시간을 준비하고 그 준비를 한시간에 녹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


난 오르비에선 무명이다ㅎㅎ


현강을 듣는 학생들중에 오르비에 와서 내 맞보기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나에게 말한다.


"쌤~~ 수업은 참 좋거든요?? 근데.. 이래서는 인강에서 못떠요! 재미가 없잖아요! 한시간 내내 그렇게 수업만 하면 요즘 누가 끝까지 듣겠어요!"


" 수업시간에 하던 잼있는 얘기좀 인강에서 하고 그래요!"


"인강에서 잘나가는 강사들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잘나가는 이유가 있는 거예요. 요즘은 유머가 필수예요! 그리고 자신감! 왜 그렇게 겸손하려고해요? "


지금까지  품어왔던 내생각은 틀렸나보다.


한시간안에 강의를 조금 줄여서라도 재미를 늘려야 하는것일까?


하긴.. 내가 부족한게 이것만은 아니겠지..


그냥.. 깊은밤.. 푸념이 늘어간다..ㅎㅎ




아무리 생각해도 이글.. 제살 파먹기인데..ㅜㅜㅋㅋ


그래.. 지금부턴 더 열심히..



재미없는 저를 믿고 제 강의를 듣고계신 학생분들!


훗날 그대들이 후회하지 않도록.. 한명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할께요! 


마지막에 꼭 웃도록..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Foucault · 727964 · 17/02/20 23:47 · MS 2017

    2년 전에 오르비클래스에 강의 외의 내용은 전부 편집해서 한 강을 20분 이하로 끊으시는데도 인기가 좋았던 수학 강사분이 계셨죠...
    강의는 흡입력이 있어야 하지만 재치있는 유머로만 채워야 되는 건 아닌 것 같아요.

  • 이상인T · 698139 · 17/02/20 23:52 · MS 2016

    그분이 누구신지 물어봐도 될까요? 맞는 말입니다. 재치와 유머로만 채울수 없는 그 무언가.. 인강에 처음 도전하는 저에겐 참 어려운.. 허나.. 그게 실력인겠죠?

  • Foucault · 727964 · 17/02/21 00:00 · MS 2017

    이 분이십니다

  • 이상인T · 698139 · 17/02/21 00:03 · MS 2016

    이분의 정체는 뭔가요? 수학샘인데 영어문제도 출제하신?? 대단한 실력이신가봐요!! 차근차근 보겠습니다! 고마워요!!

  • 진심펀치 · 362819 · 17/02/20 23:51 · MS 2017

    예전에 박승동 쌤이랑 이성권 쌤 생각해보면 컨텐츠 만으로 승부할 수 있지만
    일반 학생들에겐 재미라는 요소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더라구요

  • 이상인T · 698139 · 17/02/20 23:54 · MS 2016

    아님 제가 실력좋은 원빈이라던가.. 그쵸?ㅜㅜㅎㅎ

  • HIDE · 730447 · 17/02/21 01:58 · MS 2017

    저도 수학강사가 꿈인 삼수생이지만 굳이 잡담,썰뿐이 아니더라도 똑같은내용을 재미있게,잘 전달하는것도 실력이라 생각하고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예를들어
    경우의수를 설명할때 곱의법칙에서 상의를 입는경우 3가지 그다음은?and죠 왜 바지안입을꺼야?2가지 3×2=6이런식으로 중간중간 지루하지않게 녹여주는게 시간아까우시다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11 · MS 2016

    맞아요. 똑같은 내용을 재미있게 전달하는것도 실력이죠. 더 노력해야 할것 같네요ㅎㅎ 좋은말 고마워요!!

  • 판도라 · 622663 · 17/02/21 02:34 · MS 2015

    뭐든지 적절한게 좋은거죠

  • 판도라 · 622663 · 17/02/21 02:34 · MS 2015

    중용!!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12 · MS 2016

    중용.. 과하지고 부족하지도 않은.. 그래서 더 어려운..ㅜㅜㅎㅎ

  • 동수형 · 697513 · 17/02/21 03:00 · MS 2016

    ㅋ 고민이 많으신건..저도 같네요ㅠㅠ
    그래도 전 이제 시작이니 그냥 일단 열심히 해보자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 현강에서 못하는반 고3만 아니면 1시간중 20분은 잡담도 한답니다..근데 인강은 혼자서 할말도 없고..그렇답니다.
    전 오는 6시 이전까지는 못잘듯..인강 준비 때문에..
    쌤도 고생하시고 담에 꼭 좋은자리에서 한번 뵈요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25 · MS 2016

    샘도 힘내세요!!!^^ 다음에 좋은 자리에서 꼭 뵈요!!^^

  • 지과센세 · 694155 · 17/02/21 07:35 · MS 2016

    솔직히 재미란 것도 어떤 강사가 하느냐에 따라 크게 다르다고 생각해요...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30 · MS 2016

    그게 제일 어려운 말이네요..ㅜㅜㅎㅎ

  • 박재선과학 · 699019 · 17/02/21 08:13 · MS 2016

    상인쌤 말은 강의와 상관 없는 웃음 주는 사람들 아닌가요? 꾼은 되지말아요 그래도 선생님 소린 들어야죠!
    욕심을 부려보세요 상인쌤 한번이 힘들지 계속 하면 웃어요~^^ 님의 강의 좋더라!!^^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31 · MS 2016

    ㅎㅎㅎ 잼있어도 수업 잘하는 선생님은 많으신걸요??ㅎ
    어젠 고민이 많은 밤이었습니다ㅎ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1:32 · MS 2016

    근데 이글이 왜 클래스에??ㅜ

  • 도리도리(道理道理) · 677752 · 17/02/21 12:19 · MS 2016

    강연을 하는 중이라면, 초반에 주목을 끄는 유머와 중간에 주목을 환기시키는 만담등이 유용하겠지만, 강의의 경우에는 주워진 시간 내에 전달되기 쉽게 가르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명성 있는 강사가 되기까지, 무명 생활이 참 긴데, 그걸 참지 못하고, 인기만 끌려는 경우에는 금방 구설수에 오르다가 추락하는 경우도 보곤 합니다.

    누군가 알아주는 것과 관계없이, 대기만성이라고 생각하고, 참고 인내하면 어느 날 꼭 비상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보아주지 않는 노력 기간에 더욱 성숙미를 갖추면서, 꽃봉우리가 피울 때 더 크고 아름답게 필 것입니다.

    금방 차는 그릇은 당장의 갈증을 해소하는 한 컵에 불과하지만, 오랫동안 차는 그릇은 화재 속에서도 불을 끄는 그릇이 됩니다. 꼭 좋은 날이 올 겁니다.

  • 이상인T · 698139 · 17/02/21 12:46 · MS 2016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글이십니다. 많이 깨닫고 많이 배우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저에겐 이렇게 응원해주시는 도리도리님도 계시니 힘이 납니다! 더 노력해야 할 부분에 더 많이 신경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4healing · 550782 · 17/02/21 18:44 · MS 2017

    재미보단 결국은 시험에 실질적 도움이 되느냐
    차별화가 되느냐 믿음이 가느냐의 문제 같아요
    수험생 입장이 직접 되어보지 않으면
    실감하기 어려운 절박함이 있어요.
    재미는 요즘애들과 코드 맞는 거 같은데
    그믐달샘 같은 선을 넘지 않는..혹은
    현우진 같은 선을 확 넘는....여튼 30세 이전
    강사들이 같이 어리니 가능한 거 같아요
    그런 가벼움을 싫어하는 상위권 학생도 많고요
    재미의 정의가 다양하니 어렵네요..

  • 이상인T · 698139 · 17/02/22 21:29 · MS 2016

    이제야 댓글이 보이네요!!ㅎㅎ 잘읽었습니다!

  • 김똥개 · 733291 · 17/02/22 00:03 · MS 2017

    유머고 뭐고, 최선을 다하고 싶으시다는 말이, 그 모습이 참 고맙습니다 :)

  • 이상인T · 698139 · 17/02/22 00:22 · MS 2016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할께요!

  • v0qxMXdLkzY26y · 688882 · 17/02/22 00:20 · MS 2016

    한석원쌤은 딴소리전혀안하시고 유머드립없이 내내 수업만 하셔도 안지루하던데용..

  • 이상인T · 698139 · 17/02/22 00:23 · MS 2016

    맞아요. 중요한건 그게 아니라는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ㅜ 더 좋은 수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요!!

  • 2RSlBVjiEfphPm · 679734 · 17/02/22 01:40 · MS 2016

    한석원쌤 존재 자체가 재미있음

  • 이상인T · 698139 · 17/02/22 17:08 · MS 2016

    인정합니다! 갓석원!!^^

  • 파워동행 · 362449 · 17/02/22 01:03 · MS 2010

    재미를 통해서 강의에 매력을 느끼고, 선생님을 좋아하게 된다면
    실제로는 20분이라는 작은 시간에도 전달될 수 있는 임팩트가 더 클 수 있다고 생각해요

    물론 60분 꽉꽉 채워서도 계속 잘 전달될 수 있는 강의라면 제일 좋겠지만 그게 쉽지는 않으니까요ㅎㅎ

  • 이상인T · 698139 · 17/02/22 17:09 · MS 2016

    좋은 조언 고맙습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음 더 깊게 고민해볼께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