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기다리는> 국어에 있어 리트와 기출의 의의
2010년 PEET,피트 예비검사 언어추론 기출문제 (1).pdf
<자기소개 및 인증>
안녕하세요. 정시기다리는입니다.
태어나서 처음 학습 관련 글을 쓰고 있는 것 같네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를 하자면 저는 이번에 오르비에서 혜윰 모의고사라는 국어 모의고사를 출제하고 있는 출제진이자, 피오르 컨설팅에서 정시철에 컨설턴트로 활동하는 사람입니다.
입시사이트다 보니 말에 성적 인증이 있어야 말에 힘이 붙긴 하더라구요.
왼쪽 상단은 2017 수능 (국어 98점, 백분위 100, 1컷 92), 우측 상단은 2019 수능 (국어 97점, 백분위 100, 1컷 84) 성적표입니다. (현재 삭제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이번 2023 리트 언어이해 (29/30, 백분위 추정 100) 추정 성적이구요.
어느정도 국어/ 언어시험에 대한 이해가 있습니다.
<하고싶은 말>
오르비를 봐도 그렇고, 다른 곳을 봐도 그렇고, 요새 리트를 풀어야지 국어를 잘 볼 수 있다, 이런 식의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말이 유의미할 수 있는 사람도 있고, 유의미하지 않을 사람도 있습니다.
제일 먼저 하고 싶은 말은 꼭 리트로 공부를 해야 수능 고득점이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리트는 수능 국어와 븨슷한 점도 많습니다. 본질적으로 읽으면 정답이 나오고, 배경지식을 필수적으로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그 난이도와 요구하는 추론의 정도가 수능과 다를 때가 있어서, 리트를 통해 수능을 준비하는 것이 모두에게 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1. 최상위권- 마지막 평가원 모의고사 (현역)/ 마지막 평가원 모의고사+마지막 수능 에서 비문학을 한 시험지당 2개 초과로 틀리지 않은 사람들.
이 사람들은 자기가 필요하다면 리트에 진입해도 되고, 사실 말씀 안드렸더라도 리트에 진입했을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입니다.
물론 리트가 수능 고득점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정도 점수대이면 평가원 기출이 시시하거나, 이미 너무 많이 봤다고 느껴지는 사람도 있을테니까 말입니다.
한가지 노파심에 말씀만 드리자면, 최상위권이 리트를 통해 수능 국어를 준비한다고 할 때는, 똑같이 시간을 재놓고 문제를 푸는 버릇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능은 3문제를 6분동안 푸는 시험이 아니라 45문제를 80분동안 푸는 시험이죠.
리트를 사용하실 때도, 전체 시험지를 기준으로 70분 (혹은 80분)을 잡고 푸시길 바랍니다.
2. 수능 1등급 초중반~2등급
사실 여기서부터는 평가원 기출이나 사설을 한번 더 보라고 하고 싶긴 합니다.
리트를 굳이 풀고싶다면, 리트 중 쉽거나 수능의 형식과 비슷한 리트를 푸는 것이 맞습니다. 이게 리트 중에 쉬운 지문을 선별해서 풀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러면 리트를 풀 때 오히려 자기가 좋아하고 유리하는 지문만 선별하게 되어서, 리트가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만약 푼다면 2014 Leet, 2010 PEET 언어추론 예비시행 등의 시험지를 추천하긴 합니다.
2010 PEET 언어추론 예비시행 문제는 첨부해 두었습니다.
역시 리트를 사용할 때, 시간을 재고 푸시길 바랍니다.
3. 2등급 후반 ~ 3등급, 그 이하
리트가 전혀 도움이 안될 단계입니다. 정말로 차라리 평가원 기출을 한번만 더보십시오.
지문 하나하나 잘라보면 도움이 되지 않겠냐구요?
지문 하나하나 잘라서 공부하면 추론 능력이 상승할 수 있을지도 (이도 사실 안될 가능성이 큽니다) 모르지만, 수능이 100일도 안남은 현재 시점에서 그 상승한 추론 능력이 국어 점수의 상승으로 이어지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그럼 리트가 아니면 뭘 푸냐?
사설 모의고사나 최근 기출은 당연히 푸는 것이니, 넘어가겠습니다.
저는 학창시절 때, 1999학년도 수능 기출부터 풀었었습니다. 기출을 분석해보면, 2005학년도 기출부터는 지금에서도 활용할 만한 난이도와 짜임새의 문제들이 많습니다.
2005학년도부터 지금까지 예비시행도 포함하면, 50개 이상의 평가원 기출이 있습니다.
이중 1컷이 97을 넘어가는 것을 제외하고 풀어보면, 대략 2000문제 정도가 있을 것입니다. 한번만 다시보는 것도 좋아요.
신유형이라고 하는 근거 찾기나 추론 문제는 다 예전 기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차례로 2010 6월과 2005 6월 모의고사 문제들입니다. 각각 1등급컷 84점이었죠.
투박한 문제들도 있지만, 요새 나오는 '신유형'들이 그대로 등장하는 것이 보여요.
5. 05인지 뭔지 난 풀어봤다/ 풀어보기 싫다: 리트를 쓸거면 어떻게 써야하냐
두가지로 나눠볼게요.
최상위권 상위권: 리트를 시간 재고 푸세요. 수능에서 어려운 지문을 맞추려고 리트를 사용하시는 것일텐데, 리트를 하루에 한지문씩 세월아 네월아 하면서 푸는 것은 수능에 큰 도움이 안됩니다.
모두: 리트를 풀 때,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겁니다. (많을 수도 있죠) 바로 해설을 보지 마시고, 한번만 더 고민해보세요. 그래야 추론능력이 조금이라도 늘 것입니다.
말씀드렸듯, 리트/피트/미트 중 그나마 수능이랑 비슷한 회차 한 회를 첨부합니다.
네줄요약
1. 본인 소개(자랑)/ 혜윰모의고사 출제
2. 리트를 꼭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공부할 것이면 자기 성적에 맞춰서 풀어라.
3. 삼등급 이하는 리트를 정말 비추천한다.
4. 해설지를 곧바로 보지 말고, 한번 더 고민해봐라.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제가 유에서 무로 강제로 바꾼 무언가가 오작동했을 때긴해요
-
김승리 커라 중에 뭐가 제일 좋음요?
-
그렇기에 당연히 공부에도 목적성이 있어야함 일단 근거(문제점)을 파악을 해야함...
-
아오 적당히를 좀
-
음 0
게임이나해야지 오르비가해로워
-
그정돈 안되나
-
개심심하네 0
하
-
ㅅㅂㅋㅋ 1
차단 아니 처단함 ㅅㄱ
-
내 앞자리 설대 전전인데 수시 6장 설의 연의 울의 카의 성의 고의씀 뒷자리 한양대...
-
여기있는 사람들한테 호감닉ㅇ랑 불호닉,,이라고하나 여튼 조사해보면 왠지...
-
재수하려는데 센텀러셀 갈생각입니다 거기서도 열심히할 의지만있으면 굳이 기숙 필요한지...
-
선택과목 확통이라서 그런가
-
그래서 뭐?
-
반수 성공이라 해주나? 애매한데
-
오르비나 에타에서 다들 싸우는 거 보면 다들 엄청 관심 많아 보이는데 이게 소수가...
-
다시 ㅇㅈ 9
펑...
-
쌩삼박아서 실패한다음에 인생나락갈거같음
-
과거 입결상으로는 비슷한데 진학사 보면 가군은 6칸인데 나군은 5칸 뜨네요...
-
독서실에서 라이터가지고 장난하는 놈 사감이랑 욕설로 싸우는 놈 얼굴은 잘 생겼는데...
-
어디로 들어가야 할 수 있는지 아시나요? 이거 목표대학 저장만 해도 정시모의지원이 되는건가요?
-
안녕하세요 :) 디올러 S (디올 Science, 디올 소통 계정) 입니다....
-
언매 94 미적 97 영어 1 생1 84 지1 80 백분위 입니다 문이과 상관없이...
-
371원 ㅇㅇ..
-
마지막인사 4
빅뱅
-
웹개발 + 창업 쪽으로 공부해보고싶은데 아주대는 자전입학후 컴공쪽으로 생각중입니다...
-
연애썰-1 8
-
연대수리논술 0
사탐런 했는데 치대가 가고싶어서 일단 원광대 타겟으로 하고 수능 준비중입니다.....
-
과외를 구할 때 12
교육청 성적표도 있으면 좋으려나요
-
수1수111
-
[단독] “한 명씩 일어나 탄핵 찬반 밝혀라”···가결 직후 국힘 의총서 색출 시도 2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국민의힘 의원총회(의총)에서 “한 명씩 일어나...
-
탈릅하고 싶다 4
근데 뱃지는 달아야해서 못하겠다
-
올해 반수 후 수시 최저 못 맞춰서 한 번 더 도전할 생각인데 반수는 잇올에서...
-
국민대 위치가 구린거 제외하고... 경영은 어느쪽이 더 우위일까요?
-
.
-
메가는 이미 끊었고 대성은 끊을 예정인데 뭐 사놓을지 고민되는 구만
-
저녁 ㅇㅈ 10
업진살 ㅅㅅ
-
항상 애니를 순서대로 안보고 8화 봤다가 13화 봤다가 1화 봤다가 역순으로 보는...
-
신은 죽었다 8
-2024.12.15 저능부엉이-
-
너무 어려울려나요… 뭐할지 추천좀요…
-
저렇게 통제 당하다간 혼자서 아무것도 못하는 어른으로 자라게 될거같은데 저 친구들이...
-
읽을 책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주린이에요
-
진짜맛있음
-
국영수 다 ㅈㄴ잘봤던거같은데 어케된거지
-
군대에서 하는 거라 당장 필요한 텝스 점수부터 따려고 하는데 전역하고 볼 토플 리딩...
-
거의 다 끝남 2
4문제 남았다뇨
-
플리 옮기기완료 2
-
에타 인증할 때 수험번호랑 이름 가리지 말라고 했는데 대학 입학 취소 되거나 하지...
-
갓생을 살아보자 0
군대에선 연등+운동만 해도 갓생
-
데이트 ㅇㅈ 3
ㅇ
리트를 정말 많이 사용하려고 하는 것이 보여서, 100일도 채 안남은 시점에 글을 한번 씁니다.
진짜 한줄요약: 리트 풀지 말고, 리트는 상위권이, 시간을 재고 푸는 것이 맞다.
좋아요 부탁드려요!
혜윰 모의고사 대표저자는 수험생 시절 리트를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혜윰 파이팅!!
리트를 1개 틀리다니... 정말 신의 영역에 도달한 분이신 것 같네요.
언어이해만 그렇습니다...// 그런 사람이 주장하면 리트를 굳이 볼 필요 없다는 말에 힘이 실리지 않을까 라는 조그만 희망이긴 했어요
언어이해 석차 보고 잠깐 기절했네요...
언어이해 어떻게 공부하셨어요?
원래 국어베이스가좀 있기도했고, 사설을 배제하고 기출(수능, meet 부터 다)를 사용했어요.
감삼다
국어 개씹황이시네요 설로가심니까? ㄷㄷ
그건 제가 정하는게아니죠ㅋㅋㅋㅋ
리트를 하루에 3지문씩 푸는데 몇분 시간 제한두고 푸는게 좋을까요?
등급에따라 다르지면 25분정도요?
1후에서 2초 나오고 독서는 30분 풀고 보기문제 1-2개 틀려요
옙 25분 갑시다
넵 감사합니다 두 지문 풀때는 몇분 잡으면 될까요?
두지문은 굳이... 라고생각들긴해요..
15~6분??
King the God “waiting for Jeong-Si”
ㅋㅋㅋㅋ
리트치려고 하는데 추논 문제집 추천 해주실수 있나요? 기출분석이 우선인가요?
네 기출분석까진모르겠구 기출 푸시는게우선이에요.
기출을 풀면서 아 이정도는 뇌절이다 이정도는 맞다 이걸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혹시 기출이후에는 추논 패턴을 다루거나 정리한 문제집같은게 있을까요? 아니면 기출만으로 계속 공부하는건가요?
저는 기출로 스스로 정리했습니다. 시장의 크기가 작아서 괜찮은 문제집이 별로 없는것도 한몫 했구요.
대단하시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지문풀 때 순서대로 논리학 1,2,3 이렇게 풀까요 아니면 제재별로 한 지문씩 풀까요?
저는 한시험지에 있는문제를 푸는걸추천하는데 (2017 리트 1~9 이런식), 그렇지않고 문제집이라면 제재별이 나을것같아요.
감사합니다!
하루에 한지문씩 풀고 분석하고 그랬는데 3개는 풀어줘야 하나요..?
100일남은시점에서는 3개-이틀쉬기가 낫지않나 라는생각이긴해요
실전연습땜에 그런건가요? 시간은 여유있게 잡고 풀었는데 줄이는게 좋을까요
리트로 논리력향상을 하는건좋은데, 실전성의 측면도 조금 있어야한다 보기때문입니다.
부족한시간으로풀고=> 못풀었던건 시간다쟨후 다시푸는방법도있어요
넵 감사합니다
평가원이랑 리트는 푸는 족족 맞는데
이감을 풀면 비문학을 마구 틀려요
공부 방향성에 문제가 있을까요?
리트는 제제별로 있는 문제집이랑
2023 리트 몇일전에 실시한거 풀시험지로 풀어봤어요
평가원이랑 리트가괜찮다면 큰문제없어보이는데, 이감은 어떤곳에서 틀리실까요?
제가 원래 비문학 풀때 선지에 틀린게 있으면 다른거 안보고 찍고 넘어가거든요, (소위 손가락 걸기 라고 하죠) 근데 이감은 그렇게 풀면 다 틀리더라고요..
근데 이감 지문 자체가 약간 시간 질질끄는 정보량 비대한 지문들이라 하나하나 읽으면 시간이 모자라기도 하고요..
그래서 평가원은 90점 중반이 무난하게 나오는데 이감은 80점대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흠...속된 말로 손가락이 '잘린' 적이 평가원에선 없으실까요?
네 없어요..
무조건 넘어가는건 아니고 확신이 들면 넘어가요
리트 제재를 변형한 그릿같은 문제집도 3등급아래는 비추천하시는건가요??
넵..
감사합니다 ㅠㅠ 빠르게 마닳로 런해야겠네요
답지 어디서 봐야되나요
이미지로 첨부했어요ㅎㅎ
교육청 모의고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교육청이랑 평가원은 너무 달라서 풀 가치가 없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는데 맞는 말인가요?
케바케입니다. 예전교육청기출은 굳이풀필요없긴해요
그럼 교육청기출중에 어떤 물제들을 풀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19수능 응시하심? 한의대에 뜻이 없으신건가..?
한의대는 한번도 생각해본적이 없습니다...
전문직가고싶음 로스쿨가면되죠
님 17 연경으로 알고 있는데 이제 졸업반이심?
제 신상은 아셔서 뭐하게요 ㅋㅋㅋ
앗! 불쾌하셨으면 ㅈㅅ요.
저랑 어느정도 안면식 있는분이라서요 ㅎㅎ 님은 모르실 듯
아 아니에요 ㅋㅋㅋ 그럼 개인적으로 연락이라도 주세요! 뭔가 너무 민감하게 답한거 같아요ㅠ
아 ㅈㅅ 안면식이 아니라 그냥 톡만 주고 받는 사이였음 ㅇㅇ
뭐 암튼 원하시는 로스쿨 꼭 가시길 ㅎ
질문드립니다 작수 94점을 받을정도의 국어실력을 가진 학생들10명을 모아놓고 1년간 리트 공부 철저히 대비하면 8명이상의 학생이 리트140이상은 받을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모르죠.
일단 리트철저히 대비라는게 불분명하고, 작수 94가 비문학에서 6점틀린사람이면 또 다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