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이'의 '-이'와 이를 포함한 부분의 지위에 대하여(스압)
'없이'가 들어간 부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는 논란이 되는 부분이다. 부사절과 부사구의 뚜렷한 구분과 '-이'의 성분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직 명확히 결정된 바가 없어서 그런 것인데 대립이 매우 첨예하다. 이 글에서는 '없이'가 들어간 부분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끝에 세줄요약 있음
우선 절(節)과 구(句)를 정의해야 한다. 학교문법에서 '절'이란 '주어와 서술어의 구조를 갖추고 있으면서 자립하여 쓰이지 못하고 다른 문장의 한 성분으로 쓰이는 단위'를 뜻하고, '구'는 '둘 이상의 단어가 모여 절이나 문장의 일부분을 이루는 토막'을 뜻한다. 절은 주어와 서술어를 갖춘 두 개 이상의 단어가 통합된 단위이나, 구는 주술관계가 나타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인 단위이다. 문장 내에서의 역할에 따라 '절'은 부사절, 명사절, 관형절 등으로, '구'는 부사구, 명사구, 부사구 등으로 나뉜다.
절과 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있다면 '없이'가 어떤 형태소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두 가지 견해가 있다.
1) 없-(어근) + -이(부사 파생 접미사)
2) 없-(어간) + -이(부사형 전성 어미)
1로 보면 부사가 되고 2로 보면 용언의 활용형이 된다. 현재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선 이러한 맥락에서의 '-이'를 어미로 인정하고 있지 않으며 부사 파생 접미사로 등재되어 있다. 접미사는 어미와 달리 분포성에 제약을 보이는데 이는 어미는 어간이라면 음운론적으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상 거의 모든 어간에 붙는다는 점에서 제약성이 없고, 접미사는 어근과 결합할 때 선행 어근(어기)의 성질에 따라 제약성을 갖는다는 뜻이다. 생각을 해 보면 어미는 어간이라면 붙지만 접미사는 그렇지 않다. 저번에 올린 '조사를 단어로 보는 이유'에서도 분포상의 제약을 말한 적이 있는데 비슷한 맥락이다. '-이'와 '-게'를 비교해 보자.
부파접 '-이'는 어근과 결합할 때 제약이 많지만 부사형 어미 '-게'는 어간과 결합할 때 제약성을 띠지 않는다.
- 많이, 없이(O) / 검이, 작이, 죽이, 좁이, 낫이/나이 (X)
- 많게, 없게, 검게, 작게, 죽게, 좁게, 낫게 (O)
또 부파접 '-이'는 일부 1음절 명사의 반복 구성 즉 첩어 뒤에 붙어 부사를 만들기도 하는데 어미라면 이러한 특수성을 보이지 않는다.
- 예) 집집이, 나날이, 겹겹이, 곰곰이
그리고 '-이'를 어미로 본다면 '일찍이'와 같은 부사 뒤에 붙는 경우를 설명하지 못하게 된다. 어미가 부사에 붙지는 않으니 말이다. 물론 이1과 이2로 나눌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아니다. 수험생 수준에서 신경 쓸 문제가 아니다.
반면에 어미로 보자는 입장은 부사의 한계와 일관성을 근거로 삼는다. '부사'는 용언의 활용형과 달리 서술성이 있다고 볼 수 없고 아예 하나의 형태로 굳어져 수식 기능만을 가지는 놈이다. 부사가 문장을 이끄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또 문법을 기술할 때 일관성을 위해서 '이'를 어미로 봐야 한다고도 한다. 여기서 정리해야 할 것은 부사의 서술성을 예외적으로 인정하여 부사가 부사절을 이끄는 것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부사라는 품사가 절을 이끄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하여 어미로 볼 것인지이다. 다만 우리가 신경 써야 할 건 교수의 의견이 아니라 학교문법의 견해이다. 국어학 공부하려고 언매 하는 게 아니니.
현행 학교문법에서는 '없이'를 설명할 때 '부사'로 다루고 있다. 즉 국국원과 같은 견해를 따르는 것이다. '-이'는 부파접이고 '없이'의 품사는 '부사'이다.
자 이제 '없이'의 지위는 해결이 되었다. 이젠 '없이'가 포함된 성분의 문법적 층위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과연 '없이'가 들어간 성분을 구로 설정할 것인지, 절로 설정할 것인지를 해결해야 한다.
예문 하나 보고 가자.
"비가 소리도 없이 내린다."
이번에도 견해가 두 가지이다.
1, 부사가 어떻게 절을 이끄냐? 부사구로 봐야 함 ㅇㅇ
2. 부파접이 붙어 부사가 된 경우이긴 하지만 서술성 있음. 예외적인 부사절로 봐야 함 ㅇㅇ
1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절은 이 글의 초반에서 말했듯이 주술관계가 성립해야 한다. '없이'를 부사로 보는 것이 학교문법의 입장이라면, 주술관계로 정의되는 절을 분석할 때도 '소리도 없이'에서 '없이'는 용언의 활용형이 아니니 주술관계가 성립하지 않는 것이다. 부파접이 붙어 하나로 어휘화된 새끼가 어떻게 절을 이끄냐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봐도 이상하다. 용언의 활용형이 아니라 단순히 부사가 있는 것이니 부사절이 아니라 부사 '없이'로 유도된 부사구로 처리하는 견해이다.
2의 견해를 보자.
"비가 소리도 내린다." (X)
'없이'를 빼 버리니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즉 '소리도'는 '없이'가 요구하는 성분, 즉, '없이'의 주어로밖에 분석되지 않는 것이다. '소리도'는 '내린다'가 요구하는 게 아니라 부사인 '없이'가 요구하는 것이다. 이상하다. 부사가 어떻게 주어를 요구하는지 의심이 들 순 있다. 하지만 이는 어미적 성격이 남아 있어 '없이'를 뺐더니 말이 안 되는 것이다. '소리도'에 호응하는 게 없단 얘기는 '소리도 없이'가 하나의 단위로 묶여 있다는 것이고, 여기서 '소리도'를 '없이'의 주어로 보는 것 말고는 다른 해석의 여지가 없다. 학교문법에서 '없이'의 '-이'를 접사로 처리했고 따라서 부사절을 만드는 접사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서술성이 존재하고 호응하는 성분이 있으니 접사가 절을 이끈다고 보는 것이다. 즉 예외적으로 일부 접사가 부사절을 만들고 있다고 해석한 거다. 서술성이 명백하니 부사절이 맞는데, '없이'가 형태론적 사정상 부사로 처리될 뿐이다고 보는 것이다.
학교문법은 대체로 2를 따른다.
세줄요약(학교문법)
1. '없이'는 부파접이 붙은 부사이다.
2. '없이'가 이끄는 부분은 부사절로 처리된다.
3. 수능이라면 1과 2로 보고 내신이라면 선생님을 따라라
* 내신이라면 출판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선생님의 말씀을 따르시길 바라고, 수능에서 만난다면 지문에서 제시를 할 테니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사족이지만 논란이 될 만한 문제는 출제하지 않는다고 보는 게 제 입장입니다. 규범 문법은 학술을 위한 경연장이 되어선 안 됩니다. 소위 더러운 문제를 출제하려고 일부러 논란이 될 만한 부분을 애매하게 섞어서 문제를 낸다면 오히려 학생들의 혼란을 가중시킬 테니 말이죠. 물론 내신에서 이런 선생님을 만나신다면 그분의 말씀을 따르세요. 교과서와 선생님의 말씀을 따르신다면 내신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거고 평가원에서 이런 문제를 낸다면 부사절로 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일반적인 견해니까 말이죠.
아래는 그냥 재미로만 보세요.
------------------------------------------------------------
이1과 이2로 나눈다?
(1) ㄱ. 이 영화는 눈물 없이 볼 수 없다.
ㄴ. 소는 말과는 달리 걸음이 느리다.
(2) ㄱ. 우리는 저녁을 많이 먹었다.
ㄴ. 봄이 되면 종달새가 높이 날았다.
곧 고등학교 문법에서는 (1)의 ‘눈물 없이’와 ‘말과는 달리’에서 실현된 ‘-이’를 부사를 파생하는 접미사로 본 것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파생 접사는 용언의 활용 어미와는 달리 (2)의 ‘많이’와 ‘높이’에서 처럼 특정한 단어를 완전히 다른 단어로 파생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렇게 되면 (1)에서 ‘없이’와 ‘달리’는 각각 형용사인 ‘없다’와 ‘다르다’에서 새롭게 파생된 부사로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고등학교 문법에서 처리한 것처럼 (ㄱ)의 ‘없이’와 (ㄴ)의 ‘달리’를 부사로 본다면 ‘눈물 없이’와 ‘말과는 달리’는 서술어로 쓰여야 하는 용언을 가지지 못하므로 부사절이 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깁니다.
따라서 만일 ‘없이’와 ‘달리’의 ‘-이’가 부사절을 형성하는 기능을 가지는 것으로 설명하려면, 이때의 ‘-이’를 ‘-게’나 ‘-도록’처럼 부사형 어미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처럼 (1)에서 부사절을 형성하는 ‘-이’를 부사형 어미로 본다면, 이때의 ‘-이’는 (2)의 ‘많이’와 ‘높이’처럼 부사를 파생하는 접미사로 쓰이는 ‘-이’와는 구분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2)에서 쓰인 ‘-이’는 부사를 파생하는 파생 접사로 처리하고, (1)의 ‘-이’는 부사절을 만드는 부사형 어미로 처리할 가능성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현행의 고등학교 문법(2009)에서는 (1)과 (2)에서 쓰인 ‘-이’를 모두 부사를 파생하는 접미사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는 문법적 성격상 부사 파생 접미사로 처리할 가능성과 부사형 전성 어미로 처리할 가능성이 다 있습니다만, 학교 문법에서는 (1)과 (2)의 ‘-이’를 모두 부사 파생 접미사로 다루고 있습니다.
ㄴ 나찬연 교수
------------------------------------------------------------
어미적인 성격이 남아 있는 이유(심화)
‘그 아이는 [형과는 달리] 사교성이 있다.’, ‘철수가 [말도 없이] 가 버렸다.’에서 ‘달리’와 ‘없이’는 어간에 부사 형성 파생접미사 ‘-이’가 결합한 것이므로 부사로 볼 수 있지만, 이때 ‘-이’에 어미적인 성격이 남아 있다. 곧 ‘형과는 달리’와 ‘말도 없이’는 부사 파생 접미사가 결합한 부사절이다.
ㄴ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왜 "어미적 성격이 남아 있다"라고 했을까? 중세국어로 가 보자.
'-이'가 중세 국어에서 부사형 어미로 활발하게 쓰였다고 한다. '-이'가 부사형 어미로 잘만 쓰이다가 '-게'에게 그 지위를 뺏겼고('-이 ㅎㆍ-'의 구성이 '-게 ㅎㆍ'의 구성으로 바뀌는 등) '-이'는 통시적인 변화를 거친 것이다. 굴절접사 즉 어미인 '-이'가 부사파생 접미사로 기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소리도 없이'와 같은 형태는 중세 국어에서 부사형 어미였던 '-이'가 파생 접사 '-이'로 그 기능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아직 어미적인 성격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ㄴ 구본관 교수('맛 없이' 구성에서 '없이'를 접사가 붙은 부사로 보기 어렵다. 오히려 어미가 붙은 것으로 보아 '맛(이) 없이'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 이외에도 여러 예시가 존재)
다만 여기서도 중세 시절 '-이'가 어미와 접사로 혼용되었다는 설명이 있긴 한데 어미가 많이 쓰인 기록이 있어 통시적으로 어미에서 접미사로 굳어져 변화한 것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지 않나 싶다.
어휘의 파생과 굴절을 확실히 구분해야 이러한 논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텐데 언어 체계가 생각보다 너무나 복잡하게 얽혀 있다.
0 XDK (+3,000)
-
2,000
-
1,000
-
190920 물1
-
너무 좋구만
-
김승리 올오카 있었는데 죄다 번장에 박아버림 다른거 안듣고 여기서 푸는 방식만...
-
나도 내가 그냥 대단하고 벅차고 가슴이 울림
-
정시 3
121 152 2등급 68 69면 어느정도 가나요??...요번 6모인뎀
-
허벅지가터질것같아요
-
6모 수학 3컷 통통이인데.. 수특수완 풀어도 될까요..?! 6
엔제 풀기 전에 풀고 치우고 싶어서요.. 아니면 수특수완 대신 다른걸 하는게...
-
나 끌고가면 전력약화라니까 그러네 하..
-
수학 예전 문과 범위는 잘 모르기도 하고 이과범위도 기억 가물가물하네요 이투스 패스...
-
지금까지 시발점 회독 + 미친개념 2회독+ 4점초반까지 기출 + n티켓 중간정도까지...
-
왓다 갓다 하는데 왕복 2시간 반~ 3시간 걸림 토욜만 단과 다닐 생각인데 시간...
-
단과같은거 처음 들어보는데 설렌다
-
지1 장인 ㄱ 4
누가 맞음?
-
안녕하세요 ! 수학의 왕도(하) 30p의 종합문제 실력편 , 고득점 문제 3번문제...
-
동생이랑 같은 학번ㅋㅎㅋㅎㅋㅎ ㅈㄴ웃기네….
-
미숙하더라도 1
많이 미숙하더라도 낭만있고 재밌었던 때가 그립다.. 그 때는 길 가다 노을만 봐도...
-
현 상향평준화의 시대 한 시대를 풍미했던 5년전 수능은 이제 물로켓이 되어버린건가
-
0도에서 얼고 100도에서 끓는 게 참 신기함
-
알림은 통화중이라고 5~10분 후 다시 시도해달라고 뜨는데 발송완료라 떠 있네요 이러면 된건가요?
-
영어 가렸는데 5등급입니다..
-
엄….ㅠ 4규도 막히는거 딱히 없었는데 그냥 빅포텐 할까여
-
엄마한텐 비밀로 해야겠다
-
말이 됨? 제 동생 이야기임… 생 42점, 지 11점 받았다는데…. 어지럽네…아무리...
-
큰일이다 2
하고싶은일이 없어 대학은왜갔담
-
독서 문법 해설까지 ㄷ ㄷ 홀수ㅜ기출도 주고 n제도 주고 뭐 다 주네
-
올해 수능 볼 거라 시간이 좀 부족한 상태인데요 물1 김성재 선생님 기타업 들으면...
-
오늘 오전에 보냈는데 안 오네요ㅠㅠㅜ 발송 완료 떴는데 원래 이렇게 오래 걸리나용??
-
스카가서 공부할라고 집 가는 중이였는데요 할아버지가 저보고 수능 공부 하냐는거에요...
-
아니 벌레 너무많다 11
이래서 여름이 싫어
-
다들 뭐해요 8
놀아주세요
-
누가 더 잘함? 1
작수 연계(독서,문학)빨 받고 백분위 87 표점 123 6평 연계0 백분위 87...
-
공부하기싫다 7
ㅠㅠ
-
아이돌은 극한직업이 맞다.
-
1등급의 희망이 (ㅈ~ㄴ)어렴풋하게 보이는거같기도한거같기도하네...
-
텔그 이거맞음? 2
이게 왜 됨? 나 진짜 대학교 갈 수 있는거야?
-
저게시발뭔데 3년차라니
-
어그로 킄킄 다리 떠는거까진 뭐 괜찮다 생각함 다리 안떨면 불안하고 답답하고 다리...
-
슬슬 돌아 올 때 됐잖아 누나...프미나도 돌아오는데
-
나만 안 가고 반수한다고 기웃대는게 불안불안하네요
-
삼일연속치킨먹기 2
어제 저녁은 치킨을 시켜먹었지 오늘 저녁도 남은 치킨을 데워먹었지 하지만 아직도...
-
떳ㄷㅏ 내 야동 4
범준쌤 너무 그리웠어요ㅜㅠ
-
ㄹㅇ루 너무내스타일
-
인서울 중위권 학교 다녀요 자산운용사나 pef 목표로 하는 취준생입니당 1년에...
-
10m 비단뱀 배 속서 다섯아이 엄마 숨진 채 발견…"아이 약 사러 가던 길" 1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인도네시아에서 한 30대 여성이 10m 길이...
-
물1 vs 화2 0
반수생 작수 국수영물1지1 22223 약대 목표고 지1은 그대로 갈건데 물1을...
-
안 될리가 캬캬
-
생명과학1과 지구과학1 선택자입니다. 응시순서=과목순서와 동일하다고 모평이나 수능...
-
인서울 공대/자연계 희망합니다!
-
[속보]교육부, 내달부터 3년간 의대교수 1천명 증원…기초의학 등 인재풀 확보 4
속보=정부의 의과대학 증원을 둘러싼 의정(醫政) 갈등이 5개월째 접어든 가운데,...
-
원래 뒤에가 벼랑 수준까진 아니였는데 내가 실수로 벼랑으로 만들어버림 하.......
게이야는
게 -이 야 인걸로 합시다
부사격 부사파생 호격
"'없이'의 '-이'가 '-게', '-도록'과 함께 부사절을 만드는 기능을 한다고 하면, 이들 모두를 부사형 어미라고 부를 수 있는 가능서도 배제하지는 못할 것이다. 또한, 만약 '-이'를 부사형 어미로 본다면 부사 파생 접미사 '-이'와는 구별하여 '-이1', '-이2'를 구별하여야 할 것이다.'(p.202). 반면에 부사형 어미 '-이'를 설정하기도 한다.(p.199)
ㄴ 제7차 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내신이라면 걍 선생님이 말씀하시는 게 답. 수능이라면 출제가 될진 모르겠지만 될 수도 있으니 된다면 일단 부파접으로 보고 부사절로 보되, 문제의 보기를 상대적으로 보고 유동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할 듯.
허허 고1 이라는게 신기신기 (5천덕 다른 분 드려도 됩니다 :) 대신 궁금한게 좀 있어서 그런데 개인 쪽지 드려도 될까요?)
네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