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백 입결표 얼마나 정확한건가요?
수시로 들어와서 정시에 대해선 거의 아는 게 없습니다. 서강대 사회과학대의 한 과에 재학중인데, 동기 중에 수시 반수로 연대 하스랑 고대 국제학부 가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위의 사진은 한강의흐름 입결표입니다.
1. 저 표로 보면 서강대 사과부가 고대 국제학부보다 높아보이는데 그렇다면 고대를 갈 수 있었던 사람들이 서강대에 오는 경우가 많이 있는 건가요?
2. 제 동기들이 수시 반수로 연대 하스나 고대 국제학부로 가는 건 더 높은 학교에 다닌다는 인정 욕구때문일텐데(국제대가 뭐하는덴진 모르지만 사과부랑 비슷하다고 가정하면) 저 입결표만 보면 좋은 선택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 친구들이 보듯이 사람들의 인식은 단순히 서강대<연고대로 나타나는 건가요 아니면 저 입결표 대로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나요?
3. 만약 전자라면 왜 그런 인식이 입결에 그대로 반영하지 않는건가요??
0 XDK (+5,000)
-
5,000
-
안녕하세요! 저는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부학생회장이자 총 새내기맞이 사업단장을...
-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공식 새내기카페 공지!### 0
안녕하세요! 저는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부학생회장이자 총 새내기맞이 사업단장을...
고대의 %와 서강대의 %가 다름
대학마다 누백이 다르기때문에 대학간 누백 횡적 비교가 잘 들어맞진 않습니다
상위누적백분위는 응시집단에서 내 전국석차가 얼마인 가를 나타내는 지표임.
서강대%는 서강대 환산점수로 줄을 쭉 세워서 몇 등인가를 나타낸거고,
고려대%는 고려대 환산점수로 줄을 쭉 세워서 몇 등인가를 나타낸거임.
두 대학의 반영비, 영어환산점, 변표가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유불리가 크게 달라져서, 서강대식으로 유리한 사람이 고려대식으로 불리할 수도 있고 반대도 가능함.
특히 서강대는 옛날부터 수학이 유난히 쎈 반영비인 걸로 기억해서, 서강대식으로 특히 유리한 학생들 지원이 많을 수 있음.
또 요새는 문과에 이과 학생이 대거 지원하기 때문에, 이과 학생들이 얼마나 문과 대학에 지원하도록 대학에서 유도하느냐(반영비, 변표로)도 변수임.
따라서 서강대 사과 합격권 학생이 고려대 환산식 누백에서는 고려대 합격권이 아닐 수도 있음.
유익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