떨어지다 싫어지다는 본용언 보조용언 구성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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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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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2때 쭝궈내신하긴햇는데 기억보존0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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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3000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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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관문 앞에 서니까 딱 끝나서 신기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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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ㅜㅜ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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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강정, 돈까스, 칠리새우, 만두, 회, 피자 배고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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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사진 첫 줄에 ‘작은 순으로 나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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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워하면 ~~~~~~~~~~~~~~~~~~~~~~~ㅇ 8
언젠가 ~~~~~ 만나게 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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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외는 그래도 조금은 자신있거든요 옵붕이 상대로 과외하면 수요있으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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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 따라가기 힘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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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용언 보조용언 구성이 한 단어로 굳어진 경우입니다. 통사적 합성어로 처리합니다.
피동접사 아닌가
헐ㄹ
다른뜻이구나
현재 '지다'는 접사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접사라면 앞에 어근이 와야 하는데 연결어미 '-아/어'가 오는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피동접사 아지다,어지다 랑은 다른 말인거죠?
애초에 피동접사 '-어지다'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보조용언 '지다'의 쓰임입니다.
한글맞춤법 제47항에서 "반대로 아래와 같이 ‘-아/-어 지다’와 ‘-아/-어 하다’가 붙는 경우는 보조 용언을 앞말에 붙여 쓴다. ‘지다’와 ‘하다’ 둘 다 보조 용언으로 다루어지기는 하나, ‘-아/-어 지다’가 붙어서 타동사나 형용사가 자동사처럼 쓰이고 ‘-아/-어 하다’가 붙어서 형용사가 타동사처럼 쓰인다는 점에서 원칙적으로 붙여 쓴다."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적어도 고교 과정 내에서 '지다'는 보조용언이지, 접미사가 아닙니다.
'지다'를 이용한 표현이 파생적 피동이 아니라 통사적 피동으로 다뤄지는 점을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아.. 그게 통사적 피동인데
파생적 피동이라고 착각해서
피동접사는 이히리기 인데 잘못 생각한 것 같아여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