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수능 경제 7번 (수요법칙과 공급법칙)
1컷 45점인 불수능 문제였습니다. 과외할 때 종종 하는 말이지만 경제 1컷 45면 사문 표본이었다면 1컷은 42정도 됐을 겁니다.
이 문제는 메가스터디 기준 정답률 35%로 이 해 수능 킬러 문제였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를 출제한 교수님은 이 문제가 정답률 35%를 찍을 거라고 생각했을까요? 제 생각엔 아닙니다.
이건 제가 올해 수강한 미시경제이론 학부 수업 필기입니다.
내용은 굳이 아실 필요는 없고, 여러분들에게 익숙한 소비자 잉여는 사진 맨 아래에 나오죠.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아는 소비자 잉여를 배우기 전에 대학 교과서에서는 계단형 수요곡선을 먼저 가르칩니다.
즉, 교수님 기준에서는 계단형으로 공급곡선을 그리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발상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크다는 거죠.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에서는 계단형 수요곡선을 가르치지 않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교수님들 입장에선 기본에 충실했다면 어렵지 않은 문제라고 생각했을 수 있겠죠.
이 문제는 20학년도 수능 7번 문제입니다. 이 해 수능도 1컷 45로 불수능이었고 정답률 47%로 킬러문항이었습니다.
얘는 1컷이 44였던 24 수능 4번입니다. 정답률은 88%로 쉬운 문제입니다만, 제가 학생들을 봐왔을 때 답은 맞추더라도 시간이 끌리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세 문제의 공통점이 뭘까요? 문제 조건에 '수요법칙과 공급법칙을 따른다.' 라는 표현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 대답을 보자마자 이해했다면 2등급 이상 받을 준비가 되신 겁니다.
'수요법칙을 따른다.' = '수요곡선이 우하향이다.'
'공급법칙을 따른다.' = '공급곡선이 우상향이다.'
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 문제는 24수능 7번 문제인데요, 제시문을 읽어보면 '수요와 공급 법칙을 따른다.'는 표현이 있네요. 이를 '수요곡선은 우하향하고 공급곡선은 우상향한다.' 로 독해를 할 수 있어야 고득점할 준비가 되신 겁니다.
수학으로 치자면 22번에서 '함수 f(x)'라는 표현을 보면 99% 확률로 다항함수가 아니죠?
경제에서는 위 같은 수요함수 공급함수 추론 문제에서 제시문에 '수요법칙을 따른다. 공급법칙을 따른다.' 라는 말이 없다면 99% 확률로 우하향 또는 우상향하는 형태가 아닐 겁니다.
위 세 문제와 수요법칙, 공급법칙을 잘 이해해서 수능 때 비슷한 상황이 닥쳐도 당황치 말고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어 넘깁시다.
그리고 추가로 경제 선택자분들 중 경제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분들께 잔소리를 하나 해보자면 ㅋㅋㅋㅋ
수능 경제는 고등학생한테 가르친다는 한계때문에 약간의 오개념들이나 생략된 부분이 꽤나 많습니다.
대표적인 게 잉여파트랑 총수요 총공급 파트입니다.
그래서 수능 끝나면 경제원론 교과서를 함 읽어보시면 새로운 걸 많이 아시게 될겁니당 ㅎ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과외 구하기전까지 집에서 해보려고 하는데
-
빠른판단 ㅅㅌㅊ
-
현역 42213 재수 21312
-
하아 인썅
-
베이직패스랑 kisstart는 겹치던데 단어장은 따로 사야되나요?
-
실모나 n제 얼마나 푸셨나요? 물리는 기범비급 시리즈만 풀고 실모만 지과는...
-
외대 논술 사회 0
마지막 뭐라씀? 아 틀린거 같은데
-
왜냐면 난 전문직이 싫으니깐..
-
베이스 진짜 없는 고1애들 그냥 알바따리로 애들 보면서 느끼는게 베이스가 없어서 뭐...
-
원고지에 그대로 채점하는지 ocr떠서 컴터로 채점하는지
-
ㄹㅇ 해군 어떰? 해군 오뿌이 있냐
-
이거 뭔가요? 0
오늘 심심해서 나무위키좀 뒤져보고 있었는데 이런 사건이 있었나요?
-
진짜이건너무한거아닌가요... 정말대단하세요
-
엄...
-
0+라하면 0보다 큰범위서부터 0으로 한없이 다가가고 있는 상태라는뜻인데 문제풀땐...
-
폰바꾸고싶은데 1
-
지금까지 푼 국어 모의고사들 독서 파트 읽으면서 기본 소양 좀 쌓을까..
-
Fun Fact) 19
대학교의 이름이 길면 보통 줄여 쓴다. 가령, 성균관대학교 -> 성대 서울시립대...
-
ㄹㅇ mmi 뭐 이딴 질문이?? 느낌 나는 거 개많던데
-
화작 국어 2컷 88일때 공통61 선택24 85점이면 백분위 어느정도 나오나요? 85정도 나오나요?
-
흠흠습
-
본인 경험담이나 주변인 경험 상관없이
-
1강만 들어야겟당
-
고려대 환경공 vs 한양대 기공 어디감
-
엄마아빠한테도 지금이라도 치대가라고 권류해드렸음 진짜 의사 개망했네
-
ㅋㅋㅋㅋㅋㅋ
-
성대가 서성한 중에서 압도적인 원탑 가능하다고 봄?? 1
진짜 입결에 미쳤던데 서한 누르고 연고 노릴 수 있다고 봄??
-
출제 범위니 머니 걍 아무생각없고 내고싶은거 내는거같음
-
여자가 여자 아이돌을 좋아하는 경우는 있다. 하지만 남자가 남자 아이돌을 좋아하는...
-
6개월은 펑펑 놀되 기숙학원을 가세요.. 휴가는 꼬박꼬박 꼭 나가시고
-
아주 불가능하지도 않지 않나
-
근데 나보다 23센치 큼뇨
-
근데 여자옷임뇨
-
미컴넣었는데 경쟁률이 290:1이라.. 잘쓰긴했는데 다른분들도 쉬웠다는 평이...
-
라떼는 원서 2장이었는데
-
고려대 자연계열 과탐 가산 3% 연세대 자연계열 과탐 가산 3% 인문계열 사탐 가산...
-
전 지금처럼 귀엽고 뽀쨕한 물리1이 사랑스러워요
-
생명과학 1컷 44 가능할까요? 부산청이랑 대성 이투스만 44고 나머지는 거의...
-
인생 망햇뇨
-
변환할 때 표점으로 변환하는건가?아님 백분위?
-
완전 노베이스여서 초등 중등 고등 이렇게 외울려는데 어떤책을 사야할까요?
-
오늘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의 도함수
-
교회갈때도 그거 신고다니는데 나는 그게 멋진줄 암
-
쎈 풀어야하나요 6
수학 확통 수능 기준 백분위 80 초중반 나오는데 쎈 b,c 풀어야하나요 수학...
-
편법 적폐전형으로 서울대 기어가놓고ㅋㅋ
-
머지다노
-
이번에 풀만한건가요... ㅠㅠ 1-2에 두번째꺼랑 2-3 못풀었는데 붙을확률 거의...
-
이 신발 신어본사람 13
ㅁㅌㅊ임? 신고벗기 편한지랑 내구도 어떤지 궁금
-
루비도 아쿠아 따라가는 엔딩
고딩 때 경제 안하고 대학 경제 전공하다가 수능 경제 처음 접했을 때 잉여 구하는 거 어떻게 하라는 건지 몰라서 당황했었음 ㄹ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