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독서 왜 어려울까? 약간의 국어 교육학 개론을 곁들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719031
국어 점수를 잘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잘 푸는 것이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잘 읽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잘 읽고 잘 푼다. 언뜻 쉬워 보이지만 우리는 이 ‘잘 읽고 잘 푸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다면 잘 읽고 잘 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수능국어의 정수인 ‘기출’을 푸는 것입니다.
국어는 기출로 시작해서 기출로 끝나는 과목입니다.
하지만 시중의 수많은 기출문제집에도 우리는 모두 1등급이 아닙니다.
분명 기출을 풀고 해설을 잘 읽으면 성적이 오를 것 같지만 성적은 쉽게 오르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기출을 풀고 해설을 읽은 뒤 그냥 끝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냥 끝내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답을 드리기에 앞서 우리가 기출 지문을 읽는 습관을 되돌아봅시다.
우리는 글을 ‘단어 → 문장 → 문단 → 글 전체’로 차근차근 확대시키며 읽어 나갑니다.
단어에서 다음 단어로 문장에서 다음 문장으로 문단에서 다음 문단으로 흐름에 따라 읽어가는 것입니다.
작은 단위에서 큰 단위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작동되는 이러한 모델을 ‘상향식 모델’이라고 합니다.
이는 주로 글의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어린아이나 언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인 훈련 방법입니다.
반면, ‘하향식 읽기 모형’은 머리에 글 전체의 구조를 먼저 잡고, 글을 읽어나가는 방식입니다.
추리 문제를 풀 때 우리는 가끔 표를 그리거나 구조를 먼저 잡고 풀고는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렇게 배웠기 때문입니다.
많은 추리 문제를 풀어보면서 스스로 익혔든, 아니면 누군가의 해설을 보았든 말이죠.
수능 지문도 마찬가지입니다.
숫자가 많은 경제 지문을 읽을 때 표로 시각화를 하게 되면 더 쉽게 이해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시를 읽기에 앞서 연을 구분하거나 <보기>를 참조하면 더 쉽게 이해가 될 때가 있겠지요.
이렇듯 주어진 지문에서 얻은 내용 뿐만 아니라 나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 등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한 인지적 틀 혹은 개념적 구조를 먼저 잡아두고 글을 읽으며 그 틀을 채워나가는 방법을 ‘하향식 읽기 모형’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인지적 틀 혹은 개념적 구조를 우리는 ‘스키마(Scheme)’라고 부릅니다.
자 그러면 다시 질문으로 돌아가서, 우리가 국어 기출을 풀고 해설을 보고 나서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바로 이 ‘하향식 읽기 모형’을 활용하기 위한 구조 혹은 틀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 바로 1등급과 1등급 아닌 학생이 갈리게 되는 것입니다.
평가원은 지난 수십 년간 일관되게 ‘지문 서술 방식’과 ‘선지 구성 방식’을 사용해 왔습니다.
1등급의 학생들은 이 방식들을 구조 혹은 틀로 만들어 머리 속에 넣어두고 글을 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문을 읽은 후 문제를 풀 때 그때그때 꺼내서 판단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부분으로 돌아갑니다.
이러한 방식은 문제를 푸는 시간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글을 여러 번 읽으면서 오는 혼란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1등급이 아닌 학생들은 이러한 틀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지문을 그저 읽은 후 문제로 가서 마구잡이로 왔다 갔다하며 시간을 낭비합니다.
결국 이러한 독해 방식의 차이가 성적의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수능 기출문제를 통해 이 패턴을 학습하고 체득하여 수능 국어 공부의 기틀을 다져야 합니다.
EBS 연계나 실전 모의고사도 중요하지만, 결국 수능 국어는 기출에서 발견되는 두 방식들을 체화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수능 국어 기출 분석은 이러한 사고와 태도를 얻어가는 과정입니다.
상향식 읽기와 하향식 읽기의 비교
과정 영역 | 상향식 읽기 | 하향식 읽기 |
글의 의미 소재 | 글에 내재 | 글에서 독자가 구성 |
단어와 이해의 관계 | 단어 인지는 이해에 필수 | 단어를 몰라도 이해 가능 |
정보 파악의 단서 | 단어, 음성-문자 단서 사용 | 의미, 문법적 단서 사용 |
읽기 진행 방향 | 해독→어휘→통사→담화 | 담화, 통사, 어휘지식→해독 |
읽기 구성 방식 | 문자를 소리로, 소리를 의미로 | 의미의 예상과 확인 |
강조하는 언어 단위 | 문자, 문자와 음성의 연결, 단어 | 문장, 문단, 글 |
읽기 학습 | 단어인지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 | 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 |
지도의 중점 | 단어의 정확한 인지 | 글의 의미 이해 |
학생 평가의 중점 | 하위기능의 숙달 | 글에서 얻은 정보의 종류와 양 |
출처 : 노명완 외(2012), <국어교육학개론>, 심지원, 283
비문학 교재의 서론파트를 뜯어왔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셨으면해요
국어교육학 개론의 일부에서 착안한 내용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했지만 다시 본드로 붙이고 공부하기.
-
심한 척추측만증 때문에 신경성두통 경추통 거북목통증 매일 달고있는데 이게 아픈것도...
-
소원임
-
말만 하고 정작 도전하는 사람은 거의 없네요 요즘은 메디컬도 쉬워졌다 이러는 사람들 까지 보임
-
제발여 젠슨황 선생님..20층 올려놔..
-
응 안 가 1
하..
-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비난은 ㄴㄴ
-
역시 국어 > 수학 > 영어 > 사탐 인가 공부량 상관없이 언미사탐 중에서
-
옛날엔 그게 좋았는데 애초에 목적 자체를 나 혼자 연애에 두고 있으면 상대방과...
-
논리실증주의자는 예측이 맞을 경우에, 포퍼는 예측이 틀리지 않는 한, 2
논리싫증주의자는 관심이 없다
-
아주머니 추우신데 막 이것좀읽어보세요~~하면서 전단지 돌리고계시길래 무교긴해도...
-
재밌게들 지내는구나
-
개념 + 추론을 줄여서 개+추라 칠판에 적으셨는데 바로 개추 눌렀다 ㅇㅇ
-
살 분 있나요?
-
늙었나봄
-
제가 이제 고2이고… 노베인데 정시로 가려고 해서… 시간이 너무 부족해서 수학여행을...
-
지들 얼굴 인증하는 건 어케 보고 참았냐..? 애니 프사 달고 애니 추천하는 건...
-
벡터가 뭔데 2
닷프로덕트는뭐고크로스프로덕트는뭐야 내머리 으아아아아악 정시충인권을보장하라
-
배운내용 체화하고싶은데 워크북같은게 없어서 아직 기출 안봤으면 그냥 원솔멀택도 같이 할까요?
-
진짜 긴장되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네요 하..
-
모르겠음 학생들 국어실력 좀먹기만 하는 쓰레기 공부
-
하트츠하트도 되고요 하트츠하츠도 되고요 하츠투하츠도 되면서 하츠츠하트같이 별 이상한게 다 됩니다.
-
살면서 벽느낀적이 별로없는데 하아
-
빈도는 줄었지만 집순이라 종종 들어옴 솔직히 대학 반수 마려워서 들어오는 것도 있음..ㅋㅎ
-
베이지 색 셔츠+검정 블레이저 화이트 팬츠+검정 벨트 첼시부츠 검정 이런착장은...
-
1컷은 생1이나 생2나 헬 같은데.. 타임어택도 둘 다 심하고 체감상 킬러는 생1이...
-
내가 좋아하는
-
쓰는 글들은 칼럼위주겠지만 그때가면 또 다르려나
-
남녀갈등이나 물가 문제나 전세사기 등등… 정부나 기업이 나서야 하는 문제 말고 지역...
-
울음 꾹참고 3문제 한시간동안 개열심히풀었는데 자꾸 하나씩 빠져서.. 눈물나오기 직전에 밥먹으러옴
-
대학 갈래요 0
이제 보내줘...
-
수업은 못알아듣겠고 친한사람은커녕 아는사람도 한명도 없고
-
보건복지부에서 의사 관련 정책 이야기 나올 때 꼭 확인해 볼 만한 키워드가 하나 있습니다. 2
'총액계약제'이거 언급되면 진짜 긴장하셔야 합니다.
-
야! 0
라고 해도돼? 니꺼라고 해도돼? 우리둘만 아는 애칭이 필요해!
-
야 7
생동물
-
92점은 23이 어려워보이고 100점은 24수능이 어려운듯 23은 미적이 무난하고...
-
지원하려면 수능에서 화학1 물리1 응시가 필요하다는 게 사실인가요? 그게 필수조건...
-
알바/연애/반수 상담뿐이라고 생각
-
아이묭 예매 성공함 17
누나가 옆방에서 해줌.. 절하고왔다
-
겉보기 백분위가 창나있으니까 온갖 억까가 난무하는구나
-
수련도 없고 6년졸하면 바로 개원 가능..ㄷㄷ
-
ㅈㄱㄴ 제 친구는 노트에 정리하면서 공부하길래…
-
난 대학 들어가면 입 봉쇄 시작하고 학교 나와야 입 열림 말할사람이 없어 이정도면...
-
자러감
-
하나만 더 구해보자
-
버닝이벤트 해줘도 못갔으면 반수 n수를 그만하시는게 라는 나쁜 말은 하면 안되겠죠~
-
대학생활 어쩌구저쩌구 인생은 오르비에 있지 않아요 여러분
-
ㅎㅇ 나왔다 0
인사박고가라
-
어케 다가가야할까
이거그냥이원준인데
근데 결국 이게 교육학적으로 독서를 다루는 방법임...
물론 이견은 많지만...
그 매번 국어강사들은 지가 해보고 이래서 좋더라~ 라는식으로 가르치는게 문제라는 의견이 있어서 써봄요
제가 생각하는 것과 좀 다르지만 흥미롭네용
저도 뭐 저게 맞다곤 생각안하는데 고명한 학자들이 이론화해뒀다하니 그런것들 이거저거 섞어서 재해석해봤어요
독해를 위한 뇌구조를 미리 구축한 상태로
수험생이 되는 분들이 바로
어릴 때 책 많이 읽은 부류…
글에서 설명하는 그런 독해의 틀을
숨쉬듯 자연스럽게 익힌거죠
맞습니다.....
하향식 읽기 잘하고 시퍼ㅇ ㅛ ㅠㅠ
그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