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우] 도치구문을 DB볼까?
도치구문자료.pdf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문 칼럼을 써 볼까 합니다.
독해강의를 먼저 론칭했는데,
난데없이 구문인가?
제 수능영어 주의(主義)가
구문은 ‘최소한만 하고 논리로 직행하자’라서
독해먼저했습니다.
후회 중ㅠ 힘 빼고 구문먼저 할 걸
그럼 그냥 가만히 있지
왜
뜬금포 구문인가?
음..
하...
독해 강의를 하면서
지문을 분석할 때
기본적인 구문은 조금씩 건드려주는 편이었는데요.
쪽지로 오는 질문에 구문 질문이 좀 있었어요.
일일이 답장하기도 애매하고
또 많은 분들과 공유도 할 겸,
(무엇보다 구문강의를 생각하고 있어서 ㅎㅎ;)
괜찮죠? ㅎㅎ;
개인적으로, 구문은 특별히 많이 대단하게 할 이유가 없어 보입니다..
왜냐?
수능은 지문단위의 정보추출이니까
문장단위의 해석법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어요.
구문이 어렵다고 느끼는 건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는 구문을
지나치게 미시적인 것까지
엄밀함을 추구하다 보니 그런 것 같아요.
어법문제가 1문제이고
이마저도,
미시적인 부분보다는 거시적인 것이 주로 출제되는 점을 보면,
구문을 그렇게 대단하게 깊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
어디선가 돌멩이 날라오는 소리가...;;;
오늘은
영어구문 중에 정리가 좀 안 되는,
도치구문을 정리합니다.
(구문 중에 가장 난해한 것이 도치라서)
들어갑니다.
딱딱해지는 것 주의!
---------------------------
도치를 정리하기 전에
기본기로,
주어와 동사의 어순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영어에서 주어와 동사의 어순은 크게 세 가지예요.
정리하면,
1. 주어 + 동사: 평서문의 어순이죠.
▶ I am a boy. I did it. I can do it.
2. 조동사 + 주어 + 동사원형: 의문문 어순이죠..
∎ 그런데, 이 의문문의 어순은 동사의 유형에 따라 세 종류로 나뉘어요.
보면,
① be동사
▶ I am a boy. → Are you a boy? (전 이걸 ‘단일형’이라 부릅니다.)
② 본동사
▶ I did it. → Did you do it? (전 이걸 ‘합체형’이라 부릅니다.)
③ 조동사
▶ I can do it. → Can you do it? (전 이걸 ‘분리형’이라 부릅니다.)
3. 동사 + 주어: 유도부사의 어순
(전 이것을 뒤집혔다는 의미에서 반전형 어순이라고 합니다.)
▶ There goes a man. Here comes the sun.
단, 이 어순은 주어가 명사일 때만 반전됩니다.
▶ There he goes. Here it comes.
* be동사는 의문문형이나 반전형이나 구별되지 않는 것이 좀 헷갈립니다.
▶ Is he a doctor?(의문문형 도치)
▶ There is a boy.(반전형 도치)
여기서,
이것들은
일종의 효과 내지 결과예요.
어떤 일정한 조건하서
문장의 주어와 동사가 가질 수 있는 어순(효과)의 수는
저거 3개뿐이라는 겁니다.
정리하면
주어동사의 어순은
평서문형, 의문문형, 반전형!
자 그럼,
어떤 조건 하에 저렇게 도치될까요?
이것들을 분류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뙇~
(1) 개요
유형 | 도치되는 형태 | 문장성분 |
고립형 | 일정한 단위만 문두로 가고 나머지는 변화 없음(평서문 어순) | 목적어의 도치 |
양보 도치 | ||
반전형 | 일정한 단위만 문두로 갈 때 술어동사 전체가 주어 앞으로 ※ 단 주어가 명사인 경우에만 반전됨 ※ 주어가 대명사인 경우엔 도치 X | 형용사 주격 보어 도치 |
장소부사 도치 | ||
유도부사의 어순 | ||
의문문형 | 일정한 단위만 문두로 갈 때 의문문의 어순을 취함 조동사(be동사) - 주어 - 동사원형(be동사 제외)의 어순 | 부정어 도치 |
강조부사 도치 | ||
마찬가지의 so와 neither(nor) | ||
가정법에서 if의 생략 |
(2) 의문문형 도치
문장의 종류 | 유형 | 예문 | ||
직접의문문 | 의문문형 | (i) 일반의문문 | I know it. → Do you know it? | |
(ii) 의문사의문문 | I know it. → What do you know? | |||
if의 생략 (가정법) | 의문문형 | If I were you, I wouldn't do the thing. → Were I you, I wouldn't do the thing. | ||
If it had not been for him, you would not have survived. → Had it not been for him, you would not have survived. | ||||
We cannot allocate our attention to multiple things at once and expect it to function at the same level as it would were we to focus on just one activity. | ||||
Had a being from another planet been asked to prophesy, he would undoubtedly have said that this helpless animal would be the first to be exterminated. | ||||
부정어 | 의문문형 | I didn't get any sleep that night. → No sleep did I get that night. | ||
I never knew you had a twin sister. → Never did I know you had a twin sister. | ||||
강조부사 | 의문문형 | We went to the shore only at night. → Only at night did we go to the shore. | ||
The boy became such an old man. → Such an old man did the boy become. | ||||
마찬가지의 so | 의문문형 | I love you. | I love you, too. | |
So do I. (love you) | ||||
I don't love you. | I don't love you, either. | |||
Neither do I.(love you) |
(3) 반전형 도치 * 주어가 명사일 때만 발생
반전형 | 형용사 주격 보어 도치 | The girl is beautiful. → Beautiful is the girl. cf) Beautiful she is. | |
To increase the number of teachers would be effective. → Effective would be to increase the number of teachers. cf) Effective it would be to increase the number of teachers. | |||
장소부사 도치 | The house stands on the hill. → On the hill stands the house. cf) On the hill it stands. | ||
유도부사 어순 | Here comes the sun. cf) Here it comes. | There goes the man. cf) There he goes. |
(4) 도치 불발생(고립형): 일정한 문장성분이 문두로 배치되지만 술어동사의 도치가 일어나지 않는 경우
문장성분 | 예문 |
목적어 도치 | She said many words that night. → Many words she said that night. cf) Not a word did she say that night.(부정어 도치) |
시간부사나 접속부사 | One morning, the man woke up to find himself famous. |
Surprisingly, the man woke up to find himself famous. | |
반전형 도치상황에서 주어가 대명사인 경우 | Here it comes. cf) Here comes the sun. |
양보의 as(though) | Though I am a woman, I may be of great help to you. → Woman as(though) I am, I may be....... |
Though it was cold, we went out. → Cold as(though) it was, we went out. | |
Though they fought bravely, they had no chance. → Bravely as(though) they fought, they had no chance. | |
As she was tired, I decided not to disturb her. → Tired as she was, I decided not to disturb her. → As tired as she was, I decided not to disturb her. | |
간접의문문 | She will come back tomorrow. → I wonder when she will come back. |
관계사절 | She will come back tomorrow. → I wonder the time when she will come back. |
감탄문 | He is very tedious. → How tedious he is! |
* 4-5-6은 본질적으로 Wh-를 이용하여 다양한 품사와 문장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특별히 별도의 도치라고 생각하지 않는 것이 편합니다.
저 중에 반전형 도치가 가장 특이한데요.
반전되는 이유는,
(순수 제 생각입니다.)
일정한 경우, (주로 1형식 내지 2형식)
동사와 장소부사 내지 형용사 보어가 불가분이라서 그런 것 같아요.
자기랑 붙은 놈이 주어 앞으로 넘어가니까 딸려서 같이 넘어가는 느낌?
그럼 부정어 도치나 강조부사는 왜 그럴까요?
모르겠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
논문까지 뒤져볼 여력은 없거든요..
자,
그럼,
장소부사(반전형 도치)와
강조부사나 부정어(의문문형 도치)가 함께 도치되면
어떻게 될까요?
▶ The man stayed only in his house.
→ Only in his house [did the man stay, stayed the man].
이렇게요.
정답은 뭘까요?
ㅎㅎ
맞춘 분들은 센스있으신 겁니다.
네 맞아요..
의문문형 도치죠.
즉,
▶ Only in his house did the man stay.
가 정답입니다.
설명하면,
부정어나 강조부사가
성질상
장소부사 앞으로 가기 때문에
반전형 도치인 형용사보어 도치나 장소부사 도치보다 우선합니다.
어렵나요?
그밖에 도치가 일어나는 것들 정리하면 아래와 같아요.
① 양보의 도치
▶ Though it was cold, we went out.
→ Cold as(though) it was, we went out.
- 이건 평서문의 어순...
② 가정법에서 if 생략 도치
▶ If I were you, I wouldn't do the thing.
→ Were I you, I wouldn't do the thing.
▶ If it had not been for him, you would not have survived.
→ Had it not been for him, you would not have survived.
- 이건 의문문의 어순...
ps. 가정법 도치는 실전에서 좀 어렵게 나올 때가 있어요.
a. We cannot allocate our attention to multiple things at once and expect it to function at the same level as it would were we to focus on just one activity.
b. Had a being from another planet been asked to prophesy, he would undoubtedly have said that this helpless animal would be the first to be exterminated.
이 부분 해석은 각자 해보세요.
댓글 중 정답이 없다면 저녁 때 달아드릴게요.
자 도치구문...
이 어려운 놈을
이렇게 딱딱하게 정리한 파일을 올려뒀어요.
ㅎㅎ;
동생들 내신에도 필요할지 모르니
출력해주고 설명하면서
언니-오빠-형-누나의 권위를 뽐내 보세요.
자 그럼,
이것을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을까요?
도치구문을 안다고 해석이 더 빨라진다?
그런 건 아닐 수 있어요. 의미를 안다는 면에선 큰 차이가 없기에...
그래도
Natural is the fact that she isn't interested in me.
이런 문장에서
natural을 주어로 해석하는 것은
좀 가오 상하지 않나요?
(강사가 이런 말을 쓰다니ㅠ)
그리고,
뭔가 구문이 어지럽고 복잡할 때, 무슨 소린지 파악해야하는데 그러기도 전에 당황할 수 있어요
이거 어떻게 해석(을 시작) 해야하지? 하는 당황감..
하지만,
도치라는 것을 알면
그런 경우에도
그 문장의 전체 구조를
한 번에
뙇~
파악할 수 있어요.
And,
의외로
도치가 안 일어나는 목적어도치가 해석에선 어려움을 줄 때가 많아요.
목적어 도치는 그 어순이 선행사+목적격관계대명사와 동일하므로
자칫하면 그냥 명사+수식어구로만 보기 쉽죠.
그러면 뭔 말인지 살짝 이해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 That mountain we are going to climb.
우리가 오르려는 저 산?
No. No.
‘우리는 저 산을 오르려고 한다.’
마침표가 있다는 건, 문장이니 목적어 도치가 일어난 겁니다.
이렇게 단순한 문장이다 보니 쉬워 보이지만
실전에서 저걸 보면 헷갈리기 쉽더라구요.
나를 애먹인 이베스 구문이 어디 있더라?
.
.
.
.
.
귀찮아서 패스~
어법에선요?
수의 일치로 약간 변형해서 나온 것이 이번 6모 ①번 선지였죠.
28.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If an animal is innately programmed for some type of behaviour, then there ① are likely to be biological clues. (맞음)
이 문제는
유도부사의 수의 일치와
It seems that 구문의 To 부정사 전환을 혼합한 거지만,
그 바탕에는 도치구문이 깔려있는 거죠.
그냥 단순하게
주어는 clues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풀었으면 쉬웠을 거예요.
도치구문의 수의 일치가 사설모의에선 종종 보이는데
수능에선 나온 적이 있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들고나간적이 없는데 왜 없어지냐고 내 펜탈...
-
코끝 연골 묶기 실리콘 안 넣어서 하루만에 일상 생활 가능 유후
-
안녕하세요. 차해나 국어 강사(ebs, 강남대성)입니다. 수능특강 관련 녹화를...
-
우리는 서로의 좋은 반창고 상처투성이의 손을 맞잡고 다시 비틀비틀 짝짜꿍
-
일본과 한국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적으라고 하심 다들 아침점심저녁 인사...
-
여고생 발냄새향 양말 (진짜 아니고 가짜로 만든 거) 1799엔짜리 사줄까 방금...
-
원코 더 없나
-
포카산거언제오냐 1
ㄹㅇ
-
도형 노베
-
렘이지
-
부정적분 23년도 이후 문제로만 만들었어요 문제+ 손풀이로 구성되있고 일부러 너무...
-
정신 관련 질문 5
애정결핍은 어케안돠는거임..? 결방학에 갇혀서 공부할 때마ㅏㄷ 느끼는 건데 너무...
-
❤️
-
가려야함요? 좀 찝찝해잉
-
정시 최초합끼리 모임(?) 같은거 했음? 친구 보니까 사과대 어떤 과 한거 같던데
-
? 경의중앙선 개새끼야...
-
학교 잠바에 출신고는 뭐 어떻게든 이해한다 근데 아직도 기억나는데 SDIJ “S”...
-
약사 정도 되나
-
4월에 일본갔다오면 10월쯤에 홍콩이나 다시 갔다올까나
-
취미생활 2
요즘 태고의달인 이라는 게임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ㅎ 같이하실분 구해요~
-
https://link.chess.com/play/LZR9wp 10+5 / 레이팅...
-
감각적인 직관이 필요함? 걍 찍어야댐?
-
고위 공무원 <<< 능력대비 박봉에 워라밸도 별로임 일반 공무원 <<< 말이안되는...
-
제 개인 노트북이 맛탱이가 가버려서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지 못 하여 결국 이번만...
-
화미생지 vs 언미생지 국어 후순위 두고 화작 선택하고 미생지에 시간 투자 Vs...
-
마누라 똥누며 똥방귀 소리 현실은 대부분의 서민남자들이 결혼하는 여자들은 좃못이라...
-
개 많네
-
10을 2로 나눈다 해놓고 "10 2" 이렇게 써놓음 진짜 개빡대가린가
-
다시 돌아오면 안되나
-
대학 가면 출신고등학교, 출신학원 카르텔 진짜있냐? 16
옛날에 유튜브에서 봤던거같은데 ㄹㅇ 자기 고등학교 잠바 입고다니고 시대애들끼리 다님??
-
확통 했으면 8
암만 못해도 연대식으로 705는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미적 28 29 30...
-
1학년 기숙사 의문데 만약에 존나 큰 잘못을해서 기숙사 퇴사당하면 어케됨?
-
오늘 안 씻어도 되는 날이야
-
국어 비대면과외 0
아이패드도 사고... 열심히 지문분석도 하고..... 학생은 도대체 어디서...
-
기분탓인지 진짜인지 모르겠는데 김승리 강의 들으면서 비문학감 흔들리는거같음.....
-
연고대에만 있는거임? 딴학교 친구들이 이런 말 하는 거 들어본 적 없는 것 같은데
-
흠
-
중하위지거국이구 1배수 살짝 밖에 예비번호받았습니다..이번에 통합되어서...
-
단어를 존나모름 저 해석은 좀치는데 ㄹㅇ 모름
-
1월2일부터 재수 시작했는데 공부를 많이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
그니까 설경 보내주세요 흑흑 1년 공부 존나게 할게요
-
금테가 확실히 3
좋긴해
-
무례하고 천박한
-
진짜 현실에서 마주칠 수 있는 오르비언이 있다는걸 오늘 알게됐음
-
어디 인증하지 3
흠
-
술마셧어 1
하이볼먹음 오랜만에 이정도갖고는 이제 느낌도안나네
-
국수 1컷에서 백분위 99 이상 가려면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용? 1
수시 의대 최저 노리고 있는데 수능날 떨어질 변수 생각하면 백분위 99 실력을...
-
ㅇㅈ 2
없어
-
피곤하지 않을까? 2탕 뛰는것도 쉽지 않은데 ㅎㄷㄷ 저게 가능하네ㅋㅋ
DB가 혹시 사투리인가요??ㅋㅋ 칼럼잘보고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반전수험생이 뭐에요....?
말그대로 아이덴티티급
반전을 보여준 수험생입니다.ㅎㅎ;
좋아요 꾸욱 누르고 갑니당!
ㅎㅎ^^
안녕하세요!
Natural is the fact that she isn't interested in me.
Natural 주어라고 생각했...어요 자ㅅㅏㄹ..ㅠㅠㅠㅠ
ㅎㅎ;;; ㄱ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