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사 질문
이황과 이이 모두 기질지성을 인간의 본성으로 보았나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재수 0
중국은 재수가 안된다는데 ㄹㅈㄷ
-
작년 공연 티저영상
-
그걸로 나는 충분해요 불렀는데 너무 좋음 ㄹㅇ
-
꼴값인가 7도가 어떤 느낌이더라
-
쟤네보단 수능 잘 봐야지 장난입니다
-
이놈의 세상 언제 망하려느냐? 이놈의 세상은 언제 망하려느냐?! 이놈의 세상은 대체...
-
나도 장발ㅇㅈ 8
빨리 탈색하고 싶다
-
찍특 2
3만원 주고 샀는데 개현타온다… 이게 과연 맞을지도 모르는거고 진짜 3만원 값어치를...
-
ㅇㅇ
-
사진 삭제가 왜 안됨??
-
고2 정시러 이성적이면 열심히해서 어디까지 가나요? 6
제일 잘본 모고 고1때 21111 근데 고2 10모 33212 . . . 작년 수능국어는 5등급
-
플래너 사라짐 0
보내야되는사람있는데 어디갔지
-
면접 때 ㄹㅇ 개떨릴거같아서 먹으려는데 ㄱㅊ을까요? 미리 한두번 먹어보는게 좋나요?
-
전남친이 있는 것 같다
-
전여친이 있는거같다
-
독재학원 다니는 분들 더프비용 학원비에포함되어잇나요?? 2
학원비에 포함되어잇나요 아니면 따로내나요?
-
윤도영 현강 0
윤도영 현강 고2가 듣게에는 빡시냐?
-
뭔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네 개인적으로 브레턴보다 어려움.
-
우르곳 하고싶다 0
-
요즘 수능 특 2
라떼도 국정원(국일만) All new 한완수(라떼는 스텝2부터 시작함) 있었으면...
-
최상의 컨디션이라면 여태까지 실모 봤던거중에 가장 잘나온것만큼 나올수 있을까
-
오늘 왤케 뭔가 한 게 없는 거 같냐 ㅋ
-
날~아~가~워우워어어어어
-
야 ㅇㅈ 20
겟어요? 당근케이크사주는남자랑 연애해야지
-
제 목표대학 4
서울대 의예과. 는 못가고요 그냥 인서울 경제학과 가고싶은데
-
ㅇㅈ 0
-
나 밥먹는동안 존예도내쿨뷰티미녀르비 인증할거같아
-
볼 생각하는중 ^~
-
여릅 ㅇㅈ 5
고냥이
-
나도 님들도
-
설경제수면 2
-
이것은 그에게 불리한 세상에 대한 격분된 저주요, 겸하여 웅장한 투쟁의 선언이었습니다...
-
수능9일체감.. 1
씨발. 9일이 체감이필요해?
-
ㅇㅈ 24
펑
-
생리통 심할때 7
타이레놀 말고 뭐 해야 좋아지나요?
-
6모 3이였고 7 9 10모 다 2였습니다 노베에서 시작한거라 미적 28-30은...
-
이젠 먼 이야기가 되어버렸지만....
-
왜 ㅇㅈ햇는데 3
아무도 안봐..
-
난 안 쫄림 믿는 구석이 있어서 그런가.. 수능 망해도 수시 붙겠지.. 하는 생각….
-
국어 황 분들 도와주세요... 세번째 업로드... 22
1. 38번 문제에서 암묵적이 관형사인지 명사인지 구분을 어떻게 구분하나요?? 2....
-
ㅇㅈ해야겠다 3
4합8 맞추면
-
침공당함 ㅋㅋ
-
옥루몽 옥린몽 유씨삼대록 세개 구별이 불가능함
-
저는 개정 전 지2를 하다가 개정이 되고서 지1을 하기 시작해서 김지혁 선생님 천체...
-
상상 이감 킬캠 해야되는데...
-
원정의 선생님이 당신을 기다리고있음
-
3시
-
1.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정적 정의에 대해 거래에서 올바름이란 산술적 비례의 동등함을...
-
이걸어케참노?
-
뭐래 못생긴게
넵 둘다 맞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이황은 기질지성을 본성 중 하나로(하나는 본연)
이이는 오직 기질지성만이 인간의본성이라고봅니다
추가로 성이란 말은 '본성' 이란 뜻으로 자주 쓰입니다. 몇몇을 제외하고는 말이죠.
기질지'성', 본연지'성'.
답변감사드립니다^^ 윤사질문 올릴때마다 꼬박꼬박 답해주셔서 많이 신세지는 기분이네요..참 좋으신분같습니다!!꼭 수능에서 원하는 결과 얻으실거에요..복받으실겁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아닙니다. 이이도 본연지성을 본성이라고 인정합니다. 기질지성을 더 강조할뿐이지, 본연지성도 본성으로 인정합니다.
아닙니다. 이이에게 있어서는 기질지성만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그거 서울대철학 어쩌고에서 쓴 글이죠? 그들만의 주장입니다. 오개념이에요.
'이이 본성' 이라고만 검색했을 때조차도 첫페이지부터 수없이 많이 서술되어 있는 '기질지성만이 인간의 본성이다' 라는 문장을 반박하시려면, 적어도 율곡전서나 논문정도는 찾아서 올려주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본성은 곧 리입니다. 리는 선하지 않음이 없으나 리는 독립할 수 없고 반드시 기에 깃든 뒤에 본성이 되는데, 기는 맑고 흐리고 순수하고 잡됨이 고르지 않습니다.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해석해보시지요
(「答安應休」, 『율곡전서』12-22ㄱ~24ㄱ)
물론 율곡입니다.
음.. 개인적으로 조금 더 공부해봐야겠네요.
네이버 지식백과가 오개념이 있다는 게 납득이 되지 않아서.. 일단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