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섭] 영어 - 아직도 머릿속에서 정답을 찾고 있는가?
반갑습니다. 오르비 및 이곳저곳에서 활동하는 영어 강사 염태섭입니다.
요새.. 수업과 많은 일이 겹쳐서 글을 쓰지 못했네요 ㅠㅠㅋ.. 오랜만입니다.
^^; 다름이 아니라 오늘은 제가 가르치는 현강생(2-4등급)이랑 수업을 하면서, 그 학생의 문제점을 관찰했는데.. 그에 대해서 글로 한 번 풀어보려 합니다.
1. 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자기 머릿속으로 간다.
정말 뻔한 소리 일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본인이 A라는 문제를 풀었는데, 선택지 1 - 5 번 중에 2,3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지문과 조금 더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선택지를 고릅니다.
결과는. 작대기가 그이죠. 혹은 동그라미를 쳤다 할지라도 그건 틀린 것입니다.
왜냐?
근거 자체를 무시한 “찍기”이기 때문이죠.
정답을 찾을 때는 ‘근거’를 찾는 연습을 해주세요. 제가 가르쳤던 고정 1등급과 / 불안정 1 ~ 3등급으로 변동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차이는 ‘근거 찾기’였습니다.
제가 가르쳤던 고정 1등급 친구들은 연습 할 때 근거 찾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시켰습니다.
본인이 푼 문제의 정답은 물론 오답까지 확실히 분석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문제를 풀 때도 오답은 오답의 근거를 알고 있기 때문에 정답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정ㆍ오답의 근거는 당신의 머릿속이 아닌 지문에 있습니다. 그 어떠한 정ㆍ오답의 근거도 지문 밖에 있지 않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수능 영어는 수능 국어랑 어느 정도 비슷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정답이 나오지 않으면 본인 머릿속에서 고민하지 말고, 빨리 지문으로 눈을 돌려서 정ㆍ오답의 근거를 찾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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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선생님, 지문을 읽어도 정 오답의 근거가 나오지 않는데요?
A : 글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지문 이해 능력에 관한 칼럼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http://orbi.kr/000823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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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를 찾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결론 :
1. 정ㆍ오답의 근거를 찾아라. 그리고 그 근거는 본인의 머릿속이 아닌 지문 속에 있다.
정답 안 나오면 머릿속에서 왜 안 나오지?라고 고민하지 말고, 빨리 지문으로 눈 돌려서 글의 전체 흐름 잡고 정ㆍ오답의 근거 찾기.
2. 혼자 연습할 때 2개의 선택지 중 고민하고 있다면, 반드시 지문에서 ‘확실한 근거’를 찾기. 그냥 대충 선택지가 글이랑 ’조금‘ 더 적합한 것 같아!! 라는 어정쩡한 근거 찾기 연습은 수능 고득점 문제에서 여러분에게 작대기를 선물해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지문에서 근거를 찾아서 매력적 오답을 지워주세요. 문제의 정답은 1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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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대면수업만 하는게 좋은데
좋아요는 글을 쓰는 원동력입니다.
댓글은요?
ㅋㅋ
그것도 힘!
잘ㅅ봤습니다! 혹시 영어관련 다른질문도 가능한가욥...?
고럼요
제 모습을 보는거 같군요... 감사합니다!
힘내쇼~!^^;
좋아요~
^^;;
저.. 문장 단위로는 이해가 되는데, 지문이 조금만 어려워지면 전체 흐름속에서 문장들의 유기성을 파악하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문장이 길어지면 구조는 보이는데 해석이 안될때도 있습니다. 뭐랄까 문장을 절반정도 읽으면 그 뒤로는 앞 내용을 잊고 아무 생각없이 글자만 보고있는 느낌이랄까 ㅠㅠ 두세번 더 보면 그때서야 아!하고 이해가 됩니다. 이럴땐 어떻게 공부해야하나요,,? (좋아요 눌렀어요~)
수업 끝나고, 저녁이나 낼 오전에 상세하게 달아줄게!!!
우선 내 이름 검색해서 칼럼 다 정독하렴!! (댓글 수 30이상)
넵 감사합니다
간략하게 요점짚고 넘어가는 게 도움되지 않을까요..?
저.. 문장 단위로는 이해가 되는데, 지문이 조금만 어려워지면 전체 흐름속에서 문장들의 유기성을 파악하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문장이 길어지면 구조는 보이는데 해석이 안될때도 있습니다. 뭐랄까 문장을 절반정도 읽으면 그 뒤로는 앞 내용을 잊고 아무 생각없이 글자만 보고있는 느낌이랄까
<--- 독해력의 부족이란다. 이거는 강의를 듣던가
여기 칼럼가서 3번 방법대로 연습을 하는 것
둘 중 하나를 해야함.
http://orbi.kr/0008230911
페이스북에서도 쌤글 잘보고있습니다
친추 걸어 ㅋㅋㅋㅋ
하.. 작년 수능 34번 틀린 사람으로 ㄹㅇ 공감합니다...
힘!
put up makeup. point to research.
catch up on sleep. 이렇게 동사랑 전치사랑 같이나오는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되요? 따로 외워야하나요?
모든 영단어는 다음과 같이.
1. 이해가 되면 이해를 한다.
2. 이해가 안 되면 암기를 한다.
ㄹㅇ로 공감합니다
레알공감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질문 하나 해도 될까요?
기본적으로 해석은 어느정도되는데 콤마가 여러개 나오면 헷갈려요ㅠㅠㅠ 또 독해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 같아요. 그렇다고 빨리빨리 읽으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보통 지문 하나당 몇분을 잡고 읽어야하나요? 또 목표시간이 지나면 계속 그 문제를 잡고있어야하나요?
콤마가 여러개 나오면 헷갈려요 ㅠㅠㅠ<- 콤마가 여러개 나와서 헷갈리는 것이 아니라 구문 실력이 부족하고, 어휘력이 부족해서 헷갈리는 거...
독해하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것 같아요<----말 그대로 독해실력이 부족하니까 이런 일이 발생..
결론
1. 구문력
2. 어휘력
3. 독해력을 보완하면 됩니다.
제가 작성한 칼럼 다 검색해서 관련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